데바데 생존자 가이드

2019. 12. 21. 21:22카테고리 없음


데바데 사러 가기

* 대격변 이전 작성한 글을 원본으로, 이후 부분 수정되었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첨부한 자료의 일부분이 UI 패치 이전에 만든 것들이기 때문에 지금과 다릅니다. 자료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 2023년 02월 01일 패치노트 기반 업뎃 수정



참고한 패치 노트 : 23년 2월 1일 기준, 6.5.1


목차
Ⅰ게임의 기본 규칙
* UI 보는 법 * 생존자-살인마 차이 * 생존자의 건강 상태
Ⅱ 갈고리의 진행과정
Ⅲ 용어 설명
* 살인마 별명 * 자주 쓰이는 용어
Ⅳ 처음 게임을 산 후에 해야 할 일
Ⅴ생존자 퍽
[자주 채용되는 퍽들만] + 뉴비용 퍽 세팅
* 탈진 * 호재 *오라 *버프
살인마 퍽 [자주 채용되는 퍽들만]
* 발전기 견제 * 행동 방해
암묵적인 규칙들 + 디엘시
퍽 리스트 미리보기

[생]

탈진: ①데하 ②스프
호재: ①치료의 순환 ②그림자미행
오라: ① 킨드레드 ②유대감 ③기회의창
버프: ①자증 ②따봉

[살]
발전기: ①폭발 ②원깜 ③소금물 ④개입
방해: ①밤부즐 ②마브 ③돼지

스팀 게임 데드바이데이라이트(이하 데바데)의 주관적인 생존자 입문 가이드라인입니다. PC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완벽한 공략이 아니며, 갓 데린이가 되었을때 뭐를 모르겠는지조차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활용을 추천드리며, 바쁘신 분들은 강조된 내용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 어그로와 기본적인 운용을 배우고 싶다면, 글보다는 스트리머나 유튜브 영상이 좋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하나만 말씀드리자면,
생존자들의 능력치는 전부 동일합니다. 덩치와 목소리만 다릅니다.
원하는 퍽을 보유한 생존자는 먼저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 제목을 데바데 생존자 입문 가이드라인에서 데바데 생존자 가이드로 변경했습니다. 내용은 동일합니다! 

 

UI 보는 법 + 6.5.1 패치로 발전기 수리 진행도가 추가되었습니다.


Ⅰ 게임의 기본 규칙


데바데는 공포-생존-멀티플레이(1:4 술래잡기) 게임입니다.

생존자-살인마의 차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 부스터 = 잠깐동안 빠르게 질주(등프린트), 스턴 = 잠깐동안 멈춰서 피를 닦는 모션을 함

[공식 명칭 X]

능력을 사용하면 생존자처럼 빠른 상호작용이 가능한 살인마도 있습니다. 

 

 

살인마는 보통의 경우 기본 이속이 생존자보다 빠르며, 일정 시간 추격 유지 시 ‘분노’라는 단계별 이속 버프를 받습니다. 이는 공격을 시도하거나, 생존자를 놓치고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판자를 부수면 버프가 꺼집니다.

 


상호작용과 빠른 상호작용의 차이는 쉬프트키 입니다. 관련 퍽이 없다는 가정하에 빠르게 하는 모든 행동에는 큰 소리가 나고, 살인마에게 알림이 갑니다. 

 

달리기는 알림음이 나지 않지만, 일정 시간 동안 발자국이 남습니다. 

 

[좌] 달리기 발자국. 원래는 자신의 발자국이 보이지 않지만, 퍽을 사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 착지 시 경직 [우]

 

 생존자는 다른 유저들과 힘을 합쳐 발전기를 돌리고, 출구를 열어 희생제를 탈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생존자가 탈출하거나 사망하면 희생제가 종료됩니다.
혹은 살인마가 강종(게임을 강제로 종료시킴) 해도 방이 터지며 희생제가 종료됩니다. 생존자의 강종(=랜뽑)은 그냥 사망 처리됩니다. 다만 로딩 중 한 명이라도 튕기면 공물과 아이템을 돌려받고, 대기실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잠깐 팁. 
데바데는 발전기로 시작해서 발전기로 끝납니다. 최소한 혼자 *두 개*는 돌리세요! 
발전기를 돌리지 않는 생존자는 생존자가 아닙니다.
살인마에게 쫓기는 게 아니라면, 곧 뒤질 거 같더라도 마지막 발전기는 돌리고 뒤져야 합니다.

생존자의 건강 상태

 


생존자의 건강 단계는 [건강한 상태 → 부상 상태 → 빈사 상태]로 나누어집니다.

 

치료를 통해 한 단계 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빈사 상태에서는 특별한 퍽이 없는 이상 타 생존자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 단계 전인 부상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보통 빈사 상태의 생존자를 지렁이라고 부릅니다.

 

예외로 한방이라 불리는 약점 노출 상태에서는 한 대만 맞아도 빈사 상태가 됩니다. 
또한 특수한 상황에서는 타격 시 심각한 부상 상태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이 게이지를 시간 내 치료하지 못하면, 빈사 상태가 됩니다.

 

[좌] 심각한 부상 상태(노랑 게이지)에서는 두 번의 치료를 해야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한방 상태 (오른쪽 중앙 해골) [우]


만일 타격당하지 않아도 살인마는 생존자의 행동 저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곧바로 지렁이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캐비닛에 들어갔다가 발각되는 경우나, 구출 시도/발전기를 수리하는 도중에 잡히는 경우, 혹은 부상당한 상태에서 창틀이나 판자를 넘어가다 잡히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이 경우 생존자의 상태가 어땠든 간에 무조건 빈사상태가 됩니다.

캐비닛 모션 진짜 심각하게 기니까 살인마가 앞에 있는 상황이면 절대 느리게 나오지 마세요.

 

캐비닛 행동 저지


그리고, 살인마는 지렁이를 업고 다니거나 갈고리에 걸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업힌 생존자는 살인마를 기절시켜 ① 위글 게이지를 전부 채우거나, ② 판자 혹은 퍽으로 탈출할 수 있으며, 탈출하지 못한 채 갈고리에 걸렸다면 다른 생존자로부터 최대 두 번까지 구해질 수 있습니다.

 

① 방법. 본인이 위글(몸부림) 게이지를 전부 채워 탈출하는 모습 (위글 업데이트 전)
② 방법. 판자 / 퍽으로 탈출하는 모습(칼찌)


Ⅱ 갈고리의 진행과정


① 소환 단계


첫 번째 걸린 경우, 탈출 시도[견자단]를 최대 3회 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경우가 아니면 절대 하지 마세요. 트롤링입니다.
한 번에 성공할 가능성이 4%예요. 

갈고리에 걸려있거나, 빈사 상태의 생존자들은 다른 생존자의 오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출된 직후 10초간 인내 상태와 10%의 이속 버프를 받습니다.

 

[좌] 견자단 성공한 모습 / 갈고리에 걸린 상태로 다른 생존자에게 구해지는 모습 [우]

 


② 저항 단계

두 번째에는, 혹은 견자단 횟수를 전부 소비해 버렸을 때는, 소위 잠식이라 부르는 상태에 돌입합니다. 스킬 체크에 성공하여 저항할 수 있습니다. 저항에 실패하면 게이지가 조금씩 줄어듭니다. 스킬 체크에 두 번 연속 실패할 경우 즉시 사망합니다.

이때부터 즉처 공물의 효력이 발동합니다. 즉처 당한 생존자는 자동으로 희생(사망) 처리됩니다.

 

 

즉처. '비밀' 이라 적혀있는 공물은 상대편이 알지 못하게 뒤집혀져 나옵니다. 희생제 종료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희생 단계

세 번째에는 무조건 희생(사망) 됩니다. 죽은 생존자는 정산 화면으로 나가 다른 생존자들의 플레이를 관전할 수 있습니다. 살인마의 세팅은 희생제가 종료된 후에 볼 수 있습니다.


 

Ⅲ 용어 설명

* 게임 시 자주 쓰이는 내용만 간단히 작성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구글 같은 곳에 ‘데바데 용어’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아닙니다. 

살인마 별명


* 생존자와 살인마 간의 밸런스가 좋지 않았던 초반, 살인마의 특징 + 호구를 이용한 별명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부르기 편하거나 이미 통용되는 이름이 있는 경우엔 붙지 않았습니다. 요즘엔 그냥 ㅁㅁ구 이름이 잘 붙지 않는 추세입니다.

트래퍼 [덫구] 레이스 [종구] 힐빌리 [톱구] 너스 쉐이프 [식구]
해그 닥터 [전구] 헌트리스 [토구] 카니발 [준구] 나이트메어 [몽구]
피그 [직구] 클라운 [방구] 스피릿 군단 [런구] 역병 [웩구]
고스트 페이스 [고페] 데모고르곤 [마늘] 악귀 [오니] 데스슬링거 [총구] 처형자 [삼각두]
블라이트 쌍둥이 트릭스터 [학지운] 네메시스 수도사[핀헤드]

예술가 [까마귀] 원령 [사다코/링구] 드레지 [도라지] 마스터마인드 [웨스커] 기사

화폐

① 블러드 포인트, 블포

블포를 사용하여 퍽과 아이템, 공물들을 얻으며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 번의 희생제에서는 자신이 했던 행동에 따른 점수만큼의 블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모을 수 있는 블포는 2백만이 최대입니다.


② 핏빛 파편, 죠스바

별 뜻은 없고 죠스바를 닮아서 그렇게 부릅니다. 플레이어 레벨업이나 이벤트를 통해 핏빛 파편을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재화는 캐릭터와 스킨, 비밀의 신전 퍽 구매가 가능합니다. 상한선은 없으니 원하는 퍽이 나올 때까지 사용하지 않고 아껴두시는 게 좋습니다.

 

비밀의 신전. 매주 리셋됩니다. 생/살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이미 3밥인 퍽은 구매 시 블포 줍니다.


금빛 세포


캐쉬입니다. 모든 캐릭터와 스킨 구매가 가능하며, 생+살이 묶인 DLC의 경우 둘 중 하나만 사고 싶다면 금빛 세포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냥 DLC가 세일할 때 사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랭크

게임이라면 으레 있는 티어입니다. 5.2.0 업데이트로 기존 회노초보빨랭크에서 브실골 랭크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게임 종료 시에 정산 화면이나 대기실에서 언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월 13일에 랭크 초기화(랭초)가 진행됩니다.

랭초 시 플레이어의 점수에 따라 블포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랭크가 어땠든 간에 20랭이 됩니다.

(왼) 랭초 알림/결과 (우)


짝집,큰집

작은 구조물(살인마의 판잣집)과 큰 구조물(랜드마크)을 의미합니다. 보통 둘 중 한 곳에 지하실이 생깁니다.
짝집은 모든 맵에서 구조가 똑같고, 가장 어그로 끌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 판자는 최대한 아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지하실은 말 그대로 지하에 있는 갈고리입니다. 여기의 갈고리는 파괴 공작이 불가능합니다.

[좌] 짝집 지하실 입구/ 큰집 지하실 내부 [우] 똑같이 생겼습니다.


자주 쓰이는 용어

다른 게임의 스킬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존자와 살인마 모두 공용의 퍽 몇 개와, 개인 고유의 퍽 3개씩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를 환생할 때마다 다른 모든 캐릭터들에게 퍽이 전승됩니다.

 → EX) 메그 2환생시 다른 캐릭터들이 메그의 퍽 3개를 2밥풀로 사용 가능 * 대격변때 변경된 시스템입니다.

퍽마다 최대 3렙까지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을 밥풀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1렙=1밥풀. 그냥 아이콘이 밥풀처럼 생겨서 그렇습니다. 


  • 터널링 : 한 생존자를 계속해서 쫓는 경우를 말합니다.
  • 캠핑, 키캠 : 캠핑은 생존자를 건 갈고리 주위를 계속 순찰하는 것, 키캠은 키스 캠핑, 키스할 만큼 가까운 거리에서 캠핑하는 걸 말합니다.

캠핑은 전략이어도 키캠은 특정 상황 아니면 비매너예요. 인성질이거든요. 그냥 신고하세요!


  • 매질 :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를 계속해서 패는 걸 의미합니다.
  • 점낳괴 : 점수가 낳은 괴물. 구출 점수 먹으려고 살인마 코앞에서 다른 생존자를 살리는 경우 등의 트롤러를 지칭합니다.
  • 애드온 : 생존자의 경우 아이템에 붙일 수 있는 잡다한 옵션들, 살인마의 경우 세팅(짜장덫/무삼식구/한방토구 등등)
  • 오퍼링 : 공물을 의미합니다.
  • 개구 : 비상탈출구(개구멍). 한 명의 생존자만 살아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굉장히 희귀한/아주 희귀한 열쇠로 개방 가능합니다. 살인마는 개구를 닫을 수 있습니다. 개구가 닫힐 경우 엔드게임이 시작됩니다. 

 

살인마는 개구를 닫을 수 있습니다.


 

Ⅳ 처음 게임을 산 후에 해야 할 일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끝나면 블포 줍니다. 메인 화면에서 시작하기 탭을 통해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진입 방법


  받은 블포로 블러드웹을 찍습니다.

블러드웹에서 획득한 퍽과 아이템들은 희생제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레벨이 오를수록 가짓수가 늘어납니다.


 

③  퍽, 아이템, 공물 세팅을 합니다.
세팅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모르겠다면 목차 Ⅴ를 참고해 주세요. 보통 탈진퍽 하나는 고정입니다. 



④  이제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하단의 '준비' 버튼을 누르면 대기 시간 후에 매칭 후, 대기실에서 다른 생존자들과 만나게 됩니다. 희생제가 시작되기 전, 대기실에서 생존자끼리는 채팅이 가능합니다.

 

대기실 (생존자 시점-살인마 시점)


 

Ⅴ 생존자 퍽 

자주 사용되고, 채용 가치가 있는 퍽들 위주로만 넣었습니다. 설명은 모두 3밥 기준입니다.

퍽 조합은 취향을 타는 만큼, 정답이 없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다만 성능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통용되는 이름_인게임 명칭: 퍽 설명입니다.


탈진 퍽

→ 퍽 사용 후 탈진 상태 이상에 걸립니다. 탈진 상태에선 탈진 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달리는 도중에는 탈진 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데하, 데드하드_ 죽기살기: 부상 시, 달리는 도중 사용하면 0.5초간 인내 상태를 얻습니다. 인내 상태에서는 타격을 당해도 빈사 상태가 되는 대신 심각한 부상 상태를 얻습니다. 데하로 맞아도 등프린트는 발동됩니다. 

 

스프, 전질_ 전력질주: 달리기 속도가 3초동안 150% 증가합니다.

 


② 호재

→ 토템을 축복하면 해당 퍽의 효과 버프를 걸어주는 구역이 생성됩니다. 한 번만 축복해도 장착한 모든 호재의 버프가 적용됩니다. 호재 구역에 진입하면 화면이 파랗게 변하고, 토템을 중심으로 효과음이 들립니다. 보통 호재라 하면 치료의 순환 퍽을 의미합니다.

 

[좌] 치료의 순환 [중] 그림자 미행 [우] 토템 축복

호재: 치료의 순환 - 범위 내 모든 생존자는 치료 속도 보너스를 획득하며, 자가치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호재: 그림자 미행 - 범위 내 모든 생존자의 달리기 자국과 오라가 살인마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DLC 구매가 부담된다면 클로뎃의 자힐(자가 치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3밥 기준으로도 35%의 치료 속도라서, 차라리 유대감 끼고 팀원 찾아서 힐받는 게 낫습니다. 호재 깔아줄 사람을 데려가면 가장 좋습니다.

 


③ 오라

대상의 오라를 보여줍니다. 다인큐로 플레이할 경우엔 브리핑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채용 가치가 떨어집니다. 팀원들이 무엇을 하는 지 확인할 수 있다면 시간 낭비를 줄이고 발전기를 돌릴 수 있습니다.

 

킨드,킨드레드_동질감: 자신이 갈고리에 걸려있는 동안, 팀원에게 서로의 오라를 보여주고, 자신이 걸린 갈고리 주변 16미터 내의 살인마의 오라도 보여줍니다. 자신이 아닌 다른 생존자가 걸릴 경우 오라는 자신만 볼 수 있습니다.

 

유대감: 36미터 내의 팀원의 오라를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gif 처럼 범위 밖의 팀원은 보이지 않습니다. 

 

기회의 창: 32미터 내의 판자와 문, 창틀의 오라를 보여줍니다.


④ 버프

→ 비교적 자주 쓰이는 버프 퍽입니다.

자증_자기 증명: 4미터 내의 생존자들에게 수리 속도 15% 보너스를 줍니다. 협력 행동 시 블포 100% 보너스를 받습니다.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고, 한 번에 하나의 자기 증명 버프만 적용됩니다. 

 

따봉_안도감: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의 6미터 범위 내에서 사용하면, 30초동안 갈고리 진행도가 멈춥니다. 퍽이 적용되는 동안엔 생존자가 하얗게 빛납니다. 갈고리에 걸릴 때마다 한 번의 안도감만 적용됩니다. 벽 너머나 천장 너머로도 걸어줄 수 있습니다.

 

뉴비용 퍽 세팅 추천
기회의 창 + 데자뷰 + 동질감 + 전력 질주

데자뷰의 경우 정말 뉴비 시절이 아니면 채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하진 않았습니다. 희생제의 시작과 발전기를 수리한 직후, 가장 가까운 발전기의 오라 3개를 보여줍니다. 발견한 발전기에는 수리 속도 보너스 5%가 추가됩니다. 발전기를 찾기 힘들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Ⅵ 살인마 퍽

① 발전기 견제

발전기 진행도와 관련된 퍽들입니다. 발전기를 돌리는 것 자체가 개임 내에서 가장 중요한 만큼, 자주 쓰이는 퍽들은 몇 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폭발: 생존자를 빈사 상태로 만들 경우, 그 이전에 손상시켰던 모든 발전기의 진행도가 10% 감소하고, 영향을 받은 발전기를 수리하던 생존자의 위치가 노출되며 불구화 상태 이상을 겁니다.

 

원깜_재앙의 갈고리: 고통의 울림: 재앙의 갈고리에 생존자가 걸릴 경우, 가장 높은 진행도의 발전기가 폭발하여 진행도가 15% 감소합니다.

 

소금물_소금물의 부름: 살인마가 발전기를 손상시키면 60초 동안 활성화됩니다. 손상된 발전기는 기본 진행 속도의 200%의 진행도가 감소하며, 발전기의 오라가 살인마에게 드러납니다. 생존자가 발전기에서 스킬 체크에 성공할 때마다 큰 소리의 알림을 받습니다. 

 

개입_부정한 개입: 희생제가 시작되면, 살인마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3개의 발전기가 120초간 차단됩니다. 생존자가 빈사 상태에 빠지면 비활성화됩니다.


② 행동 방해

밤부즐_눈속임: 살인마의 넘기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창틀을 넘은 후, 16초 동안 해당 장소가 봉쇄됩니다. 봉쇄된 장소는 살인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장소만 봉쇄가 가능합니다. 생존자에게는 해당 장소에 검은 가시가 돋아난 것처럼 보입니다. 살인마의 능력으로 넘을 경우에도 발동합니다.

 

마브_공포 조장: 생존자가 발전기를 수리하는 동안 모든 탈진 상태 타이머가 멈춥니다. 발전기에서 손을 떼면 5초간 실명과 탈진 상태를 부여합니다. 

 

돼지_악독한 도살자: 기본 공격으로 부상당한 생존자는 출혈과 깊은 상흔 상태에 걸립니다. 출혈 상태 시 치료 중이지 않을 때 치료 진행도가 줄어들며, 깊은 상흔 상태 시 치료 완료까지의 시간이 증가합니다. 생존자가 치료를 완료하면 효과는 해제됩니다.


 

암묵적인 규칙들


* 공식 규칙은 아니지만, 지켰을 시 자신을 포함한 다른 생존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아직 잘 모르겠다면 굳이 읽어보시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①  살인마 '역병'의 토에 오염되었을 때, 헌신의 웅덩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역병은 생존자가 사용한  웅덩이에서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여, 원거리 평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씻지 않고 그냥 부상 상태로 상대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다만 생존자가 구토할 시 위치를 보여주는 '검은 향' 의 경우에는 다 같이 씻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헌신의 웅덩이 (오염을 해제할 수 있는 기구)


 살인마가 근처에 있을 때,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를 살렸다면, 그 생존자가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도록 어느정도 커버해줘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다른 사람이 구하도록 살인마의 주의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살인마 '피그'가 생존자의 머리에 덫을 씌우면, 발전기를 켜지 않고 99%까지만 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 생존자가 이제 죽을 예정인 경우 등에는 그냥 켜셔도 무방합니다.
→  피그의 덫은 착용한 후에 발전기가 돌아가거나, 출구에 전원이 공급된 경우에는 타이머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그 안에 생존자가 그 덫을 벗지 못하면 그 자리에서 즉사합니다. 그러지 않는 것이 좋겠죠?


④ 모든 생존자가 안전한 상태가 아니라면, 탈출구는 안전을 확보한 후에 여는 것이 좋습니다.
→  엔드게임 패치로 생존자가 탈출구를 연 채로 3분 동안 탈출하지 않으면, 엔티티에게 즉사당합니다. 열어두고 느릿하게 구하러 갔다가 올킬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참고로 시간 게이지는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엔드게임 시간이 끝나면 확정적으로 죽습니다(기적의 3킬!)

 


* 가끔 블포나 키링, 스킨등을 지급받을 수 있는 교환 코드가 풀립니다. 언제 나오는 건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보통 이벤트 템, 스킨, 재화 등을 뿌립니다. 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으니 잘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상점 우측 상단에 '교환 코드' 칸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디엘시 관련(유입 키워드로 자주 보이길래 추가합니다.)

데바데의 디엘시에서는 생존자+살인마/생존자 단독/살인마 단독/생존자들의 의상을 판매합니다! 둘 중 하나만 원하시는 경우에는 인게임에서 따로 구매하실 수 있어요.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퍽을 지닌 캐나 마음에 드는 캐를 골라 사시면 됩니다. 가끔 디엘시 할인도 하니까 잘 노려서 사보세요!

 

디엘시는 DLC관리 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생각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모두 즐뎁데하시길! 데바데 재밌다구요.

썸넬

 




더보기

예전 썸넬

0-

수정 내역

* 2019년 12월 15일 초안 작성.

* 2019년 12월 21일 최종(+최종) 수정.

* 2020년 02월 11일 추가 수정.

* 2020년 03월 13일 부분 수정.

* 2020년 03월 17일 가독성 관련 수정. 

* 2020년 06월 25일 부분 내용 및 gif파일 다수 추가.

* 2020년 07월 01일 오타 수정

* 2020년 07월 04일 내용 재배치 및 gif 파일과 스샷 교체. 

* 2020년 07월 06일 오타 수정, 살인마 '처형자'(삼각두) 관련 내용 일부와 목차 추가. 

* 2020년 07월 09일 기존 4주년 이벤트 관련 내용 삭제(종료됨), 이어서 진행되는 이벤 관련 내용 추가. 

* 2020년 07월 10일 생존자와 살인마 퍽 일부, 이미지가 없었던 퍽들의 아이콘, 위스퍼 gif를 추가했습니다.

*2020년 07월 16일 4주년 이벤트 관련 내용 삭제. 

* 2020년 07월 26일 버그 관련 내용 약간 추가.

* 2020년 08월 19일 일부 내용 수정.

* 2020년 08월 29일 이벤트 관련 내용 추가

* 2020년 09월 29일 관련 내용 삭제. (수정이 좀 늦었네요)

* 2020년 10월 15일 교환 코드, 루인 항목에 불멸과 땜장이에 관한 내용 추가(루불땜), 마이너한 퍽들에 대한 설명 일부 삭제

* 2020년 10월 22일 할로윈 기념으로 풀린 키링(부적) 교환 코드 추가

* 2020년 10월 24일 출석 이벤, 할로윈 이벤 관련 내용 추가

* 2020년 10월 27일 종료된 코드 정리, 할로윈 이벤 관련 내용 다시 추가

* 2020년 11월 25일 종료된 코드 정리, 할로윈 인벤 관련 내용 삭제(수정이 늦었네요)

* 2020년 12월 3일 홀리데이 이벤트 관련 내용 쪼끔 추가. 

* 2020년 12월 10일 글 전체 수정 및 보완, 종료된 교환코드 전부 삭제

*2021년 02월 11일 패치관련 내용 수정

* 2021년 04월 26일 칼찌 너프 관련 설명 수정만 추가. 

* 2021년 6월 30일 패치와 맞지 않는 내용 전부 수정. 

* 2021년 07월 02일 타 플랫폼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추가 제작한 자료 첨부. 

* 2021년 07월 07일 핏빛 파편 관련 설명 추가(구매 가능 품목)

* 2021년 07월 28일 업뎃 관련 수정

* 2021년 08월 30일 퍽 세팅 자료 변경+일부 내용 수정

* 2021년 09월 01일 작은 사냥감 퍽의 스킬 아이콘 자료 변경

* 2021년 09월 08일 업뎃 관련 수정

* 2021년 09월 09일 살인마 퍽 추가(개입/교착)

* 2021년 09월 13일 랭초관련 스샷 추가 

* 2021년 10월 20일 업뎃 관련 수정 

* 2021년 11월 11일 업뎃 관련 수정 및 추가 + 내용 간략화(바뀐 메타에 대응하여 잘 사용되지 않는 퍽 일부 삭제)

* 2021년 12월 02일 주요 업뎃 추가 

* 2022년 03월 30일 패치노트 관련 수정

* 2023년 01월 04일 내용 간략화 및 수정 삭제

* 2023년 01월 20일 자료 재배치

* 2023년 01월 25일 업뎃 기반 UI 자료 변경